대한한의사협회

한의계뉴스(RSS)

  • 새소식
  • 한의계뉴스(RSS)
  • 경북도, 코로나19 치료 위한 한의사 투입에 청신호 (원문링크)
  • 날짜 : 2020-03-06 (금) 09:07l
  • 조회 : 801

이철우 도지사, “환자 원하면 한의진료 및 치료도 할 수 있을 것”
최혁용 회장, “경증 환자 중심으로 무료한약 지원 가능해… 자가격리자 위해 한의사 파견도 고려”
한의협-경북도, 코로나19 대응 위한 한의약 활용방안 논의 진행
코로나19 확진자 중 원하는 환자 선별해 한의치료 병행 검토키로

DSC_3584.JPG

 

[한의신문=김태호 기자]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 이하 한의협)가 코로나19로 고통받는 국민들을 돕기 위해 한의사도 진료현장에 투입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한 확진자들 중 한의진료 및 치료를 원하는 환자들에게 무료로 한약 및 한의치료를 제공할 것을 약속하고, 의료진 부족으로 인해 자가격리된 환자들을 도울 수 있도록 경북도에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지난 1일 한의협은 안동시에 위치한 경북도청을 방문,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비롯해 한의협 최혁용 회장, 경상북도한의사회 김현일 회장, 김봉현 수석부회장, 이재덕 前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한의약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한한의사협회에서 한약을 지원해준다는데 마다할 국민은 없다”며 “격리된 환자들 중 한약을 지원받고자 하는 사람들을 선별하고, 한의진료 및 치료도 할 수 있도록 논의하는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에 최혁용 회장은 한의학이 전염병을 치료하는 것을 시작으로 발전해온 의학임을 강조하며, 코로나19의 주요 증상인 발열,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감염병에 한약제제와 같은 천연물이 오래전부터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설명했다.


최 회장은 중국의 사례를 예로 들며, “WHO는 사스와 메르스 사태를 겪으면서 코로나와 유사한 감염병에 한약을 병행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데이터를 갖고 있다”며 “이에 중국에서는 전체 코로나 환자 85%에 한의약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한의약을 배제한 채 치료를 하고 있는 중”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이미 한의협에서는 중국의 임상치료지침을 가져와 여러 전문가들과 함께 한국 실정에 맞게 진료지침 가이드를 만들었다”며 "치료를 원하는 확진자들에게 무료로 한약을 제공하고, 의료진 부족으로 인해 놓치고 있는 부분들도 보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최 회장은 “경북도에서 협조해준다면 환자의 사진, 동영상, 체온, 맥박 등 데이터들을 수집해 전화처방을 하고, 환자들에게 필요한 한약을 배송하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다”며 “그 과정에서 발생되는 비용은 전적으로 한의협에서 제공할 것이며, 구체적인 매뉴얼은 이미 마련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 지사는 “환자들을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하는 것이 우리의 일”이라며 “이를 시행하기 위해 어떤 장애물이 있는지, 있다면 그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서도 들어봤으면 한다”고 답했다.


최 회장은 “의협에서는 의사들에게 전화처방을 하지 못하도록 사전에 지시를 했다. 하지만 대구의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게 되면서 대구의사회에서는 의협의 지시를 무시하고 전화진료에 참여를 했고, 그 결과 의심증상을 보인 사람들 가운데 5%가 전화처방을 받을 수 있었다”며 “한의사가 전화처방에도 참여하게 된다면 더 많은 환자들을 돌볼 수 있다. 이에 대구한의사회와 대구의사회는 양, 한방 협진치료에 대해 논의 중에 있다. 의협은 국민들을 위해 무조건적 반대를 잠시 중단해야 한다”고 꼬집어 말했다.


또한 최 회장은 “경증환자 중 자가격리된 사람들이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해 세상을 떠나는 안타까운 상황들이 발생하고 있다”며 “한의사들이 투입된다면 자가격리된 환자들도 불안에 떨지 않고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 지사는 오는 2일 연수원으로 격리될 확진자들을 시작으로 한약제공, 한의사들의 전화처방, 양방협진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내용들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경증환자를 시작으로 한의치료가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보겠다는 것.


이 지사는 “먼저 환자들에게 한의약 진료 및 한약처방을 받을 것인가에 대한 동의를 구하는 게 순서”라며 “경북도에서는 이미 한약에 대한 신뢰도나 효과에 대해서는 긍정적이기에 환자들 역시 환영의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관련 한의협은 한약 처방을 받고자 하는 환자들을 위해 코로나19 관련 한의약 치료 내용이 기재된 포스터와 팜플렛 그리고 환자들로부터 한의약 병행치료 동의를 얻기 위한 문자메시지를 배포하기로 했다.


한의협은 코로나19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코로나19 TFT를 꾸려 의료진이 부족한 각 지역에 인력을 보충하고, 한약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각 시도지부 국가부처 관계자들을 만나 코로나 사태 일선에서 한의사들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대응방안 마련에 박차를 가할 것임을 밝혔다.


최 회장은 “이미 지역사회 전파가 뚜렷해진 가운데 이제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을 잘 고치고 돌볼 수 있는 완화전략으로 접근할 때”라며 “코로나19가 더 이상은 확산되지 못하게 대구, 경북을 시작으로 한의사들이 투입돼 역할을 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상북도한의사회 김현일 회장은 “경상북도에 현재 약 500명의 확진환자가 발생했다. 의심환자, 접촉자들까지 범위를 넓혀본다면 약 1만 여명의 도민들이 일상적인 생활을 못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경북도에서 선제적으로 한의약이 활용된다면 코로나19도 빠른 시일내에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경상북도 한의사들이 도민들을 도울 수 있게 도에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길 바란다”고 이야기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달 29일 코로나19를 막기 위해 직역, 자격 범위 및 면허 등과 무관하게 의료인이라면 누구든 각 영역에 맞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의료협진체계를 마련할 것을 밝힌 바 있다.


이에 한의협은 대구 임시선별진료센터 등에 투입될 한의사 회원의 신정첩수를 시작했고, 전국 각지서 지원한 한의사 55명의 명단을 중앙사고수습본부에 제출한 바 있다. 

 

IMG_3982.JPG

김태호 기자
이전글 “코로나19 확산 방지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다음글 박원순 시장, 이동식선별진료소 한의사 배제 시정 지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