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한의계뉴스(RSS)

  • 새소식
  • 한의계뉴스(RSS)
  • 박원순 시장, 이동식선별진료소 한의사 배제 시정 지시 (원문링크)
  • 날짜 : 2020-03-06 (금) 09:08l
  • 조회 : 1,762

한의협?서울시한의사회, 박원순 시장 면담
코로나19 방역?진료에 한의약 적극 활용 요청

IMG_7595.JPG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코로나19 이동식 선별진료소 전문의료지원단 모집에서 한의사와 치과의사가 배제된데 대해 즉각 시정할 것을 지시했다.

 

대한한의사협회 최혁용 회장, 최문석?이진호 부회장, 이재성 사무총장과 서울특별시한의사회 홍주의 회장, 허영진 부회장은 지난 4일 박 시장과 면담을 갖고 중앙정부에서 의료인의 직역과 관계없이 코로나19에 대한 의료봉사를 적극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일선 현장에서 방역 및 진료에 한의약 및 한의 인력이 배제되고 있는 실정을 설명하며 한의계는 국가적 재난상황으로 확대되고 있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전달했다.

 

최 회장에 따르면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감염병환자의 정의’에 의사, 치과의사 또는 한의사의 진단으로 확인된 사람을 말한다고 명시해 종별 의료인의 업무를 제한하고 있지 않다.

 

더구나 의과와 한의과대학의 교육과정은 70%가 같고 검체채취 등에 대한 교육 역시 충분히 이뤄지고 있지만 코로나19의 예방 및 방역조치 등을 위해 민?관?군 등 모든 역량과 자원을 투입해야 하는 상황임에도 직역갈등으로 대부분의 선별진료소에서 한의사가 배제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

 

특히 최 회장은 “명확한 치료방안이 없는 코로나19에 대한 진단 및 치료 모델은 관련 데이터를 가장 많이 갖고 있는 중국의 진료지침이 기본이 돼야 하고 우리나라도 이를 그대로 수용해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해당 진료지침에 포함돼 있는 한약만은 적용하지 않고 있다”며 “중국 현지에서는 코로나19 치료에 중의약을 활용한 중?서의병행치료가 85% 이상 이뤄지고 있으며 유의미한 효과는 국제학술지 등에 보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의계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 중 한의치료를 원하는 분들에게 무료로 치료를 해드리겠다는 내부방침을 세우고 이미 경상북도에서는 한의치료를 병행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전화상담을 조만간 실시할 예정이며 생활치료센터에 계신 분들은 한의사가 대면진료를 통해 한약을 처방하는 것도 검토 중이라며 서울특별시에서도 한의사와 한의약의 적극적인 활용을 요청했다.

 

홍주의 회장도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투입된 의료인력들이 과로로 쓰러지고 있고 중앙 정부에서도 모든 가용자원을 긴급 투입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은 비상시국임에도 지자체의 하부 실행단계에서 한의사가 배제되는 문제가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으니 개선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에 관련 교육을 받은 전문가가 배제되는 것에 대해 문제인식을 같이한 박원순 시장은 이동식 선별진료소 전문의료진원단 모집에서 한의사와 치과의사가 배제된 것을 즉각 시정하도록 실무진에 지시했다.

 

또한 경증 확진자에 대한 한약 처방과 서울시에 생활치료센터가 필요한 상황이 되면 입소자에 대한 한의사의 대면 진료 역시 검토해 보겠다고 화답했다.

 

다만 박 시장은 “아직은 한의사, 한의약에 대한 인식이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것 같다. 중국에서 중의약을 활용한 코로나19 임상치료 효과에 대한 논문이 있다면 널리 알리고 과학적으로 증명해야 하는 것은 증명해 내는 과정을 통해 한의약, 한의사에 대한 인식을 바꿔나가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고 조언했다.

3.JPG

 

4.JPG

KakaoTalk_20200305_102244196.jpg

김대영 기자
이전글 경북도, 코로나19 치료 위한 한의사 투입에 청신호
다음글 “한의사의 코로나19 치료 참여, 당연한 권리이자 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