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새소식
  • 보도자료
  • [성명서] 환자의 생명이 최우선 … 한의학 근거와 원리에 따른 ‘전문의약품 응급키트’의 적극적 사용을 선언한다!
  • 날짜 : 2018-08-09 (목) 11:42l
  • 조회 : 794
첨부파일

 

 

자료배포일

2018. 8. 9()

매 수

(3)

보도 일자

즉 시

담당 부서

홍보실

보충 취재

보도자료에 대한 문의사항은

홍보실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전 화

02) 2657-5000

(내선 7)

팩 스

02) 6007-1122

 


<성 명 서>


 

환자의 생명이 최우선 한의학 근거와 원리에 따른

 

전문의약품 응급키트의 적극적 사용을 선언한다!

 


대한한의사협회 2만 5천 한의사 일동은 환자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막중한 책무를 완수해 내기 위하여 한의학적 근거와 원리에 따라 전문의약품 응급키트’ 사용에 적극 나설 것임을 선언한다.

 

현행 법 규정에는 한의의료기관에서 에피네프린과 같은 응급의약품을 구비하여 유사시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명확한 조항이 없는 상태이나 양방측의 극렬한 반대로 전문의약품이 포함되어 있는 응급키트를 자유롭게 비치하거나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한의원과 한의병원에서 진료를 받던 환자에게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적절한 의약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사용할 수 없는 황당하고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해 왔다.

 

하지만 이 문제를 국민의 편에서 현명하게 해결하려는 한의계를 향한 양방측의 집요한 반대는 그 도를 넘어서고 있다.

 

의료선진국인 미국의 경우 응급구조사가 에피네프린’ 등 다양한 응급약물을 투여할 수 있고 영국은 에피네프린을 포함한 20~30여종의 약물투여가 가능하지만우리나라는 양방의 무조건적인 반대에 부딪혀 의료인인 한의사가 봉독 이상반응(일명 아나필락시스 쇼크)에 필요한 에피네프린과 항히스타민 등의 응급상황 대비 의약품을 단지 전문의약품이라는 이유만으로 사용에 제한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양방측은 한의계가 이 같은 불합리하고 부당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한의원과 한의병원에 한의학적 근거와 원리에 따라 에피네프린과 항히스타민스테로이드 등의 전문의약품 응급 구조약에 대한 사용을 안내한 것을 트집 잡아 대한한의사협회와 한의협 이사회한의협 최혁용 회장을 고발조치까지 한 상태다.

 

대한한의사협회 2만 5천 한의사 일동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하여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국가로부터 면허를 부여받은 의료인으로서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이 있을 수 없을진데언제까지 양방의 이기적이고 독선적인 반대에 부딪혀 위급한 상황에 빠진 환자를 보고만 있어야 하는가?

 

대한한의사협회 2만 5천 한의사 일동은 국민의 건강증진과 생명보호라는 의료인 본연의 임무에 더욱 매진하기 위하여 진료에 전문의약품 응급키트를 적극 활용할 것임을 거듭 밝히며빠른 시일 내에 이를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는데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임을 국민 앞에 엄숙히 천명한다.

 

 

2018. 8. 9.

 

대 한 한 의 사 협 회

이전글 [논평] 의료기기 산업 육성.발전-환자 진료 편의성 보장, 해법은‘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있다
다음글 [성명서] 국민의 생명은 뒷전, 여론호도와 선동 양의계, 한의사 응급의약품 사용 반대 세력 강력히 응징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