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OM포탈
총 게시물 27건
   
한의학이론: 4. 운기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09-03-29 (일) 21:32 조회 : 7213

4. 운기
운기(運氣)는 오운육기(五運六氣)의 약칭인데 자연계의 모든 변화가 기(氣)운행의 결과이며 이러한 변화는 하늘과 땅의 주기적인 관계에 따라 계산으로 추정이 가능하다고 보는 이론이다. 자연의 기 운행은 바로 기후변화를 말하며 오운육기는 천간(天干)과 지지(地支)에 따른 60년을 주기로 하는 기후변화를 계산으로 추정하고 이에 따른 질병의 발생이나 예방에 대한 연구를 한다. 운기론은 하늘의 기후변화에 따라 땅위의 사물들이 변화를 계속하는데 그 변화에 내포된 일정한 규칙을 파악하고 그 규칙에 따라 자연변화에 순응한 자연관, 양생관이라 할 수 있다.
운기론은 자연과 인체를 동일한 원리로 파악하는 이론체계라는 점과 자연의 기후변화에 맞추어 생활하는 양생의 원칙 및 비정상적인 기후변화가 질병을 일으키는 양상을 파악하는 이론으로 의학적인 가치가 있다.

2059896961_e4f0ffb0_B1E2B0F8.jpg
(1) 운기의 의학적 운용
1) 기후변화에 따른 질병예측
인간은 하늘과 땅의 기(氣)가 흐르는 한 가운데 살고 있기 때문에 항상 기후를 포함한 주위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기후변화는 반드시 인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관점이 운기학설의 입장이다. 계절의 일상적인 변화[상변(常變)]에는 인체도 적응할 수 있고 유익하지만 변화가 특이하거나 극심한 경우[이변(異變)]에는 질병을 초래하고 특히 허약한 사람은 심각한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질병을 예측하고 예방하기 위하여 그 해의 간지속성이나 간과 지의 상호작용을 근거로 기후변화를 추정한다.

2) 질병편차 및 전변관계 설명
한 해의 기후변화를 태과, 불급, 평기로 구분하였는데, 이를 오장 중심의 병을 분석할 때 활용하여 오장 그 자체의 원인인 경우, 태과로 인한 경우, 불급으로 인한 경우로 구분하고 이로부터 다른 장부와의 상호관계를 상생상극으로 분석한다. 질병의 편차를 설명하고 장부사이 질병의 전변관계를 설명하는 모델이 된다.

3) 계절에 따른 맥의 편차
사계절의 기후변화에 따른 맥의 편차뿐만 아니라 매년의 기후변화에 따른 맥의 편차를 진단에서 고려한 것은 개인별 차이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에 따른 신체리듬을 고려한 의의가 있다.

4) 계절에 따른 처방구성
『황제내경』에는 운기에 근거한 치료와 관련하여 원칙만 제시되어 있는데, 후대 의학자들중에는 운기에 따른 병증의 치료처방을 운에 따른 10가지와 기에 따른 6가지 총 16가지 처방을 제시한 바 있다. 운기에 따른 기본처방으로 복잡한 기후에 따른 모든 병증을 치료할 수 없겠지만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총 게시물 27건
 1  2  맨끝
우)07525 서울 특별시 강서구 허준로 91 (가양동 26-27)
TEL:1666-7575(치료치료) FAX:02-6007-1122

COPYRIGHT AKOM.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