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OM포탈
ti_point.gifti_point.gifti_point.gifti_point.gif
btn_list.gif    
요통   

Ⅰ. 정의

腰痛은 腰部에 나타나는 諸痛症을 一括하여 사용하는 用語로 단순히 症狀을 表現할뿐 어떤 특정한 病名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요통은 다른 동물과 달리 인간이 진화하여 두발로 서서 활동하기 때문에 생겨난 숙명적 질환으로 남녀노소 구별 없이 전 인구의 약 80%이상이 요통을 앓은 경험이 있다고 보고되었다.

요통은 대부분의 시간을 의자에 앉아 일하는 회사원 및 장시간 싱크대 앞에 서서 가사를 돌보는 주부, 논밭에서 주로 서거나 구부려서 작업하는 농촌사람, 항상 무거운 것을 옮기는 노동자등 모든 사람들에게서 빈번하게 나타난다.

최근 많은 문제가 되고 있는 허리디스크는, 허리는 물론 다리가 당기고 저리는 격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것은 척추와 척추 사이에서 완충작용을 하는 추간판(디스크)이 지속적인 허리의 부담으로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고 추간판을 둘러싼 섬유테가 헐거워지면서 갑작스러운 외력에 추간판이 제자리에서 빠져나와 신경을 누르기 때문이다. 허리뼈 중에서도, 힘을 가장 많이 받는 4,5번째에서 허리디스크가 빈번하다.


韓醫學的으로 歷代文獻을 통하여 고찰해보면 腰는 腎의 府로서 內經 靈樞 辭海論 에서는 "股之上 脅之下 爲腰"라 하였으며 腰痛에 대하여는 內經靈樞 本藏篇에서 "腎小則贓安難傷, 腎大則善病腰痛, 不可以 ?仰, 腎下則腰尻痛,... 腎堅則 不病腰背痛, 腎偏傾則 苦腰尻痛也,"라 하였다.


Ⅱ. 원인 및 분류

요통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긴장된 자세에서 온다. 따라서 오랫동안 좋지 않은 긴장된 자세로 앉아 있거나 좋지 않은 작업위치에서 오랫동안 구부린 자세로 일하거나 또는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 요통이 발생하기 쉽다.

자세로 인하여 요통이 발생하였을 때는 자세를 교정하면 요통이 없어질 수 있다. 그러나 자세를 교정하지 않고 오랜 시간이 자나게 되면 점차 척추관절부위의 조직에 변화를 초래하게 되어 결국에는 심한 손상이 발생되며 관절이 나이에 비해서 훨씬 더 노화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요추에 있는 디스크 중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쉬워지게 된다.

韓醫學에서는 腰痛의 原因을 10種으로 分類하고 있는데 이를 東醫寶鑑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신허(腎虛) 요통

과다한 성생활로 신장(腎臟)을 상하면 정혈(精血)이 허리 근육을 제대로 보호하거나 영양하지 못하여, 항시 허리에 은근한 통증이 있으며 무거운 것도 들지 못한다고 하였으며 이는 척추뼈의 퇴행성 변화 즉 노화현상에 의한 허리병으로 5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며 젊은이들 중에는 무절제한 성생활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2. 담음(痰飮) 요통

인체 노폐물의 일종인 담(痰)이 경락을 따라 허리나 옆구리 등 이곳저곳 옮겨 다니며 나타나는 것으로, 소위 허리에 "담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좌섬(挫閃) 요통

무거운 것을 들다가 삐끗하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져 갑자기 허리를 쓰지 못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통증이다. 척추에 가해지는 과도한 힘에 의해 추간판에 변화가 오고 불안정한 힘의 균형을 이루려고 척추를 지지하는 인대와 근육이 수축, 긴장, 심하면 파열되어 통증을 유발케 되는 것이다. 단순히 인대나 근육이 늘어나는 경우는 '염좌'라 하여 통증이 허리에 국한되지만, 심한 경우 추간판이 뒤로 밀려나와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는 디스크(추간판탈출증)라하며 허리에 통증보다는 다리쪽으로 내려가는 신경근에 이상이 생겨 다리로 방사통 즉 좌골 신경통이 나타난다.


4. 어혈(瘀血) 요통

넘어지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져 체내에 출혈된 피가 흡수되지 못하여 생기는 요통으로 그 증상의 특징은 낮에는 경미하나 밤에는 심하며 일정한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5. 한(寒) 요통

한랭한 나쁜 기운이 기혈순환을 막아 허리를 잘 쓰지 못하는 것으로, 따뜻하게 해주면 통증이 많이 감소되고 찬데 나가면 다시 통증이 심해진다.


6. 습(濕) 요통

장시간 습한 곳에 앉아 있거나 누워있으면 허리가 '돌과 같이 무겁고 얼음과 같이 냉해지는 것'으로 땅바닥에서 그냥 자거나 특히 장마철에 많이 발생한다.


7. 습열(濕熱) 요통

평소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 비만해져 오는 요통으로, 배가 나오거나 임신등을 하게 되면 무게 중심점이 앞으로 치우치게 되로 등을 뒤로 젖히려는 노력이 허리근육이 수축을 초래하여 통증이 나타난다.


8. 기(氣) 요통

사업이나 욕망등 자신의 뜻을 이루지 못하여 기가 울체되고 심혈이 왕성치 못하면 특별한 원인 없이 오래 서있거나 걷지 못한다고 하였다. 이는 복잡한 현대 선업사회에서 생활하며 생기는 정신적 긴장 및 스트레스로 허리나 목 근육이 긴장되어 나타나는 심인성 요통을 말하며 최근에는 염좌에 의한 요통보다도 환자가 많아지는 추세이다.


9. 식적(食積) 요통

술 및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고 방사하면 습열의 사기가 신장을 상하게 하여 요통을 유발한다.


10. 풍(風) 요통

풍사(風邪)가 신장(腎臟)을 상하게 하여 요통이 나타나는데, 그 통증이 좌우로 일정하지 않다고 하였다."고 하였다.


이상에 나타난 10가지 요통을 綜合하여 原因에 따라 辨證해 보면 風濕 寒濕 濕熱의 外因과 瘀血로 因한 不內外因과 腎陰虛와 腎陽虛의 內因으로 分類할 수 있다

外因의 原因은 冷濕한 땅에 오래 앉아 있거나, 혹은 비를 맞고 오래 걷거나, 勞力過度로 因하여 汗出한 後에 風寒濕邪에 感受되면 經絡이 壅滯되고, 氣血運行이 不暢하여 腰痛을 誘發하게 된다.

不內外因의 原因은 勞力過度및 擧動苦役하거나 外傷으로 腰痛을 유발하게 된다.

內因의 原因은 稟賦不足하거나, 혹은 久病으로 몸이 虛弱하여, 또는 年老하여 精血이 衰竭하거나 아니면 房勞過度로 因하여 腎精이 虛損하게 됨으로서 經脈이 營養을 供給받지 못하여 腰痛이 발생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腎精虛損은 肝脾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즉 肝腎은 精血同源으로 肝에 病變이 發生하면 腎에 影響을 미치게 되어 腰痛이 발생케 되며 또한 五臟은 모두 水穀에서 氣를 取하므로 脾는 腎의 倉弟이 되며 만약 思慮過多하여 脾를 損傷하게되면 腰痛이 발생된다.


Ⅲ. 요통의 진단 및 치료

허리병은 특별한 외상이 아닌 경우 환자의 평소 나쁜 자세 생활과 체형 및 직업등에서 쉽게 진단되어질 수 있으나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며 주변 다른 장기에서 연관되어 나타나기도 하므로 함부로 자가 진단하는 것은 금물이며 가급적 전문의를 찾아 이학적 검사 및 방사선 검사를 통하여 장확한 진단을 받은 후 치료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최근 의공학이 발달함에 따라 개발된 컴퓨터 단층촬영(CT), 핵자기공명단층촬영(MRI) 및 컴퓨터적외선전신체열촬영(DITI)등의 정밀기기 진단법이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또한 韓方的으로는 腰痛의 症狀 및 原因에 따라 辨證을 하여 治療를 달리하고있다.

요통의 치료는 크게 보존요법과 수술 요법으로 나뉜다. 보존요법은 환자가 지니고 있는 척추를 안정시키고 물리치료, 침구치료, 및 약물 치료를 통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고 활동에 불편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환자로 하여금 바른 생활자세와 허리 근육 강화 훈련을 통하여 요통이 재발되지 않도록 외과적인 수술을 통해 제거하는 것으로 이 두 가지 방법은 나름대로 장단점을 갖고 있다.

한의학에서 시행되는 요통치료는 보존요법으로 침구치료, 한방 물리치료, 및 약물 치료 등이 있다.

침구치료는 통증이 나타나는 허리 부위 및 허리와 연관된 경락상의 혈자리에 침이나 쑥뜸을 놓아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최근에는 새로운 침치료술이 많이 개발되어 침에 전기를 연결하여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전침요법, 혈자리에 약물을 주입하는 약침요법 및 손이나 귀에만 침을 놓아 요통을 치료하는 수침 및 이침 요법등이 널리 활용된다.

한방 물리치료에는 부항요법 및 추나요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만성요통에는 척추를 따라 허리에 유리컵을 붙였다가 5-10분후 떼어내는 건식 부항을, 극심한 통증이 일정한 부위에만 나타날 때는 끝이 창같이 생긴 삼릉침으로 찔러 출혈시킨 후 그 위에 유리컵을 붙이는 습식 부항을 이용한다.

약물치료는 요통의 원인과 증상 및 환자의 체질에 따라 한의학적인 변증시치에 의해 다양한 치료와 처방이 활용된다.


1. 風濕型

1) 症狀

腰背重痛하면서 下肢까지 땅기는 증상이 特徵的으로 나타나며 陰雨를 만나면 통증이 심해지고, 熱을 得하거나 혹은 활동 후에는 통증이 감소된다.

2) 治法 및 治方

祛風散寒하고 利濕痛痺하며 處方은 獨活寄生湯加減, 烏藥順氣散加減 등을 活用하고 있다.

3) 鍼灸治療

모든 환자에게 있어서 무엇보다 治療時 患者의 姿勢가 重要한데 특별한 경우를 除外한 일반적인 경우에는 側臥位를 取하는 것이 환자의 척추에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治療穴은 通治方( 腎兪 氣海兪 大腸兪 關元兪-兩側, 次店 環跳 委中 承山 崑崙 - 下肢放射痛이 있는 곳) 에 風市, 陽陵泉 等을 隨證加減한다.

2. 寒濕型

1) 症狀

腰部가 冷痛하면서 重着한 것이 特徵的이며, 陰雨나 天冷을 만나면 痛症이 심해지고 靜臥하여도 痛症이 減少되지 않으며 혹은 심해지기도 한다. 또한 熱을 得한 즉 痛症이 減少하고 痛處는 비교적 固定되어있으면서 沈重感이 있다. 舌苔는 白?하거나 或 滑하며 脈은 沈遲하다.

2) 治法 및 治方

祛寒行濕하고 溫經通絡하며 處方은 渗濕湯加減, ?桂朮甘湯, 腎着湯등을 활용한다.

3) 鍼灸治療

通治方에 命門, 腰陽關, 陰陵泉 等을 隨證加減하여 灸療法을 竝行함으로써 좋은 效果를 볼 수 있다.


3. 濕熱型

1) 症狀

痛症樣相은 痛處에 熱感이 있는 것이 特徵的이며 痛症이 있으면서 重感이 있고 마치 물 속에 앉아 있는 느낌이 들며, 活動을 하면 或 痛症이 減少 되기도 하고 濕氣가 많으면 痛症이 심해진다. 또한 全身症狀으로 小便短赤, 口渴, 煩熱自汗하고 舌苔는 黃?하며 脈은 滑數하다.

2) 治法 및 治方

淸熱化濕 通利絡脈하며 處方은 七味蒼栢散, 三妙丸加味等을 活用한다.

3) 鍼灸 治療

基本取穴에 足三理, 陰陵泉 等을 隨證加減한다.


4. 血瘀型

1) 症狀

痛處가 칼로 자르듯,或은 찌르듯하며 痛處가 固定되어 있고 拒按하며 按卽痛甚하는 것이 特徵的이며 痛症이 晝間에는 가볍고 夜間에는 甚해진다. 또한 全身症狀으로 便秘色黑하며 舌質紫暗瘀斑하고 脈은 澁하다.

2) 治法 및 治方

活血化瘀 理氣止痛하며 處方은 身痛逐瘀湯 當歸遂散 如神湯等을 活用한다.

3) 鍼灸治療

患部에 瀉血療法등을 施行하거나 基本取穴에 人中, 長强, 後谿等을 加減하기도 한다.


5. 腎虛型

1) 症狀

腰部가 攣軟無力하고 은근이 아프면서 反復해서 아프곤하며 勞動을 하면 심해지고 침상안정을 하면 痛症이 輕減된다. 또한 통증부위에 按摩를 하면 痛症이 가벼워지며 全身症狀으로는 頭暈, 耳鳴, 遺精, 白帶量多等이 있다. 腎陽이 虛할 경우에는 外寒肢冷, 小便淸長, 口不渴하고 舌은 淡白하고 脈은 沈遲하며, 腎陰이 虛할 경우에는 口乾咽燥, 手足心熱, 心煩失眠하고 舌은 紅이 少苔하고 脈은 細數하다.

2) 治法 및 治方

腎陽이 虛할 경우에는 溫補腎陽 强腰益健하며 治方으로는 右歸飮 八味丸等을 活用하고, 腎陰이 虛할 경우에는 滋陰淸火, 養血營經하며 治方으로는 左歸飮, 六味地黃湯등을 활용한다.

3) 鍼灸 治療

基本取穴에 命門 志室 飛揚 太溪等을 隨證加減하거나 腎兪 關元 精宮에 灸 3-5장을 한다.

이상과 같이 腰痛의 韓方的인 治療方法에는 辨證에 따른 藥物治療 및 鍼灸治療 뿐만 아니라 患者의 狀態나 疾病의 程度에 따라 전침요법, 부항요법, 온열요법, 약침요법, 견인요법, 추나요법등을 兼해야 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수술요법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수술시행후 한방치료를 겸하도록한다.


Ⅳ. 요통의 예방 및 관리

요통은 대부분 과도한 힘이 내외적으로 허리에 가해져서 발생하므로 치료에 앞서 바른 자세와 생활환경 개선 및 식이요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건강한 허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허리의 부담을 덜어주고 허리에 기혈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허리의 근육을 젊어질 수 있도록 바른 자세와 생활환경개선, 식이요법, 운동법등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잠을 잘 때는 푹신한 요와 침대보다는 딱딱한 맨바닥이나 메트위에 옆으로 누워 태아가 모체자궁안에 자리잡은 모습과 같이 턱을 가슴 쪽으로 당기고 웅크린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다. 바로 누울 때는 방석이나 배게를 무릎 밑에 고여 허리가 바닥에 밀착될 수 있게 한다.

의자에 앉거나 운전을 할 때에는 엉덩이를 가급적 등받이 쪽으로 바싹대고 엉덩이뼈가 무릎과 직각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좋다. 서서 장시간 일을 해야 한다거나 주부가 싱크대에서 부엌일을 할 때에는 15cm높이의 발 받침대를 두어 양발을 번갈아 놓아가며 일을 하는 것이 좋으며 재래식 부엌과 화장실의 세면기와 변기도 현대식으로 바꾸어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허리가 약한 사람은 가급적 무거운 것을 들지 않는 것이 좋은데 불가피할 경우 허리를 구부리지 않고 무릎을 구부려 허리를 편 상태에서 든다.

요통환자는 끈기 있는 식이요법으로 체중이 늘지 않도록 하여야하며 섬유질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생수를 즐겨 마셔 늘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 또한 흡연은 척추의 혈액순환을 감소시켜 디스크의 영양공급불량을 초래하여 척추변성에 의한 요통을 유발함으로 삼가하는 것이 좋으며 술도 가급적 피하여야 한다.

평소 과로나 근심걱정을 줄이고 충분한 안정을 취하며 가벼운 운동으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요통을 다스리는 최선의 방법이다.

허리를 튼튼하게 하는 체조로는 무엇보다 복부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매일 1시간정도의 걷기나 10분 이상의 윗몸 일으키기, 반듯이 누워 무릎을 굽혀 배쪽으로 다리를 최대한 끌어당기는 자세에서 10초이상 유지한 후 풀어주는 것을 10여차례 이상 반복하는 방법이 있다.

 

Ⅴ. 요 약

腰痛은 腰部에 나타나는 諸痛症을 一括하여 사용하는 用語로서, 다른 동물과 달리 인간은 직립하여 활동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구별 없이 전 인구의 약 80%이상이 요통을 앓은 경험이 있다고 보고될 정도로 흔한 증상이다.

요통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긴장된 자세에서 온다. 따라서 오랫동안 좋지 않은 긴장된 자세로 앉아 있거나 좋지 않은 작업위치에서 오랫동안 구부린 자세로 일하거나 또는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 요통이 발생하기 쉽다.

東醫寶鑑 등의 韓醫學書에 따르면 腰痛의 原因을 10種으로 分類하여, 신허(腎虛), 담음(痰飮), 좌섬(挫閃), 어혈(瘀血), 한(寒), 습(濕), 습열(濕熱), 기(氣), 식적(食積), 풍(風)로 보았는데, 이를 綜合하면 風濕 寒濕 濕熱의 外因과 瘀血로 因한 不內外因과 腎陰虛와 腎陽虛의 內因으로 分類할 수 있다

腰痛의 韓方的인 治療方法에는 辨證에 따른 藥物治療 및 鍼灸治療를 중심으로 하면서 患者의 狀態나 疾病의 程度에 따라 전침요법, 부항요법, 온열요법, 견인요법, 추나요법 등을 兼하여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수술요법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수술시행후 한방치료를 겸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btn_list.gif    

우)07525 서울 특별시 강서구 허준로 91 (가양동 26-27)
TEL:1666-7575(치료치료) FAX:02-6007-1122

COPYRIGHT AKOM.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