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보도자료

  • 새소식
  • 보도자료
  • [성명서] 한의사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본격 시행을 선언한다
  • 날짜 : 2022-03-21 (월) 11:52l
  • 조회 : 633
첨부파일

성명서 서식.JPG


한의사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본격 시행을 선언한다!!!


코로나19 환자 1000만명 육박에도 양의계 눈치만 보고 있는 방역당국 국민의 소중한 생명 지키기 위한 의료인의 책무 수행할 것

코로나19 검사 및 진료에 의료인인 한의사 투입은 당연한 조치환자의 진료선택권 보장과 원활한 검사진행형평성 제고 차원서 건보수가 적용즉각 이뤄져야


□ 대한한의사협회 2만 7천 한의사 일동은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000만명에 육박하는 심각한 상황에서도 특정직역의 눈치만 보고 있는 방역당국의 우유부단함을 강력히 규탄하며지금 이 시각부터 한의사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본격 시행을 선언한다.


□ 대한한의사협회는 한의의료기관에서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참여를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으나방역당국은 명확한 근거나 설명 없이 이에 대한 답변을 계속 미뤄 오고 있다.


□ 코로나19와 같은 국가적 재난사태에 의료인인 한의사가 검사와 진료에 투입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조치이며 상식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의사들의 참여를 애써 외면하고 가로막고 있는 부당한 행태가 21세기 대한민국에서 버젓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 큰 폭으로 증가하는 환자로 인해 의료체계 붕괴까지 걱정하면서 한의사들의 참여를 애써 외면하고 가로막는 처사를 과연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겠는가그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가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는데도 언제까지 수수방관만 하고 있을 것인가?


□ 대한한의사협회 2만 7천 한의사 일동은 코로나19 팬데믹의 대혼란 속에서 국민의 소중한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고 판단하여 의료인으로서 맡은바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기 위한 길을 선택함을 밝히며아래의 두 가지 사항을 방역당국에 강력히 촉구한다.


-코로나19와 관련한 모든 검사와 치료에 한의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국가적 차원에서 보장하라!


-환자의 진료선택권 보장과 원활한 검사진행의료직역간 형평성 제고 차원에서 한의사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에 대한 건강보험 수가 적용을 즉각 이행하라!


□ 대한한의사협회 2만 7천 한의사 일동은 코로나19 방역을 포함한 국가 감염병 예방 및 처치에 한의사의 참여가 확실하게 보장될 수 있도록 방역당국의 발빠른 조치를 기대하며,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시행 등을 통한 코로나19 확진자 검사와 환자 처치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임을 천명한다.


2022. 3. 21.

대 한 한 의 사 협 회

이전글 [논평] 모든 국민이 경제적 부담 없이 한의진료를 선택할 수 있는 대한민국 기대한다
다음글 [성명서] 한의사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는 국민을 위한 당연한 책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