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한의계뉴스(RSS)

  • 새소식
  • 한의계뉴스(RSS)
  • 한의약진흥원-한의학연구원, 미래혁신 협의체 ‘출범’ (원문링크)
  • 날짜 : 2025-04-16 (수) 09:25l
  • 조회 : 75

한의약 육성·발전이라는 공동 목표 달성 위해 유기적 협력
협의체에 세부 분과 구성…분과에 따른 교류·협력 진행


KakaoTalk_20250410_163830703.jpg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직무대리 이화동·이하 진흥원)과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이하 연구원)이 10일 진흥원 서울분원 세미나실에서 ‘한의약 육성·발전을 위한 미래혁신 협의체 출범식’을 개최, ‘한의약 육성·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아래 미래 한의약의 혁신을 위한 유기적인 협력에 첫 발을 내디뎠다.

IMG_6607.JPG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정영훈 보건복지부 한의약정책관은 인사말을 통해 “양 기관이 한의약 육성·발전을 위한 협의체를 출범하게 된 것을 정말 축하드리며, 협의체가 본격적으로 운영되면서 진행하는 사업의 내용을 서로 원활하게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한의약이 전통의학이라고 하는 프레임에 갇히지 않고 미래의 흐름을 읽어 과학기술 혁신과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IMG_6613.JPG

또한 이진용 원장은 인사말에서 “그간 우리는 변화하는 시대에 국민에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이 미흡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오늘 협의체 출범을 시작으로 연구원과 진흥원이 한의약의 우수한 장점을 현대의학과 발전하는 과학기술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방안을 마련하고, 한의약 산업 발전에 대한 실질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서로 협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IMG_6618.JPG

이어 이화동 원장 직무대리는 “오늘 마련된 자리가 현재 한의약이 직면한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양 기관이 서로 마음을 모아 협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통해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한의약 발전을 위한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이어진 출범식에서는 최병희 한의학연구원 한의정책팀장이 ‘한의약 육성·발전을 위한 미래혁신 협의체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최병희 팀장은 협의체 추진 배경과 관련 “세계 전통·보완통합의학 시장의 성장에 따른 한의약 산업의 국가경쟁력 확보와 미래 보건의료의 핵심 이슈 해결을 위한 결집의 필요성이 대두됐다”며 “이에 지난 2월 한의약 육성·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미래 한의약의 혁신을 위한 유기적 협력 주체의 신설·운영이 제안된 바 협의체를 구성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최 팀장은 “협의체를 통해 국가 한의약 육성·발전을 위한 미래혁신 아젠다 공동 도출 및 실현을 협력하고, 주요 이슈별 분과를 구성해 운영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한의약 산업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 지원방안 마련 및 실행, 국가 보건의료 이슈 해결 및 미래 한의약 신산업 창출을 위한 R&D 기획·추진, 인프라·정보 교류 등 한의약 미래혁신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을 도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IMG_6622.JPG

특히 최 팀장은 ‘한의약 미래혁신 협의체’ 에 △총괄 분과 △기술사업화 분과 △R&D 공동기획 분과 △인프라 분과를 구성하고 분과에 따른 교류·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이와 관련 ‘총괄 분과’에서는 미래혁신 협의체 진행을 주관하고, ‘기술 사업화 분과’에서는 연구원에서 기술 개발 및 기술 이전이 진행되면 진흥원에서 실용화·실증화 사업과 연계해 파이프라인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R&D 공동기획 분과’에서는 부처사업 단위의 R&D 공동 기획을 위해 양 기관의 분석보고서 등을 공유할 예정이며, ‘인프라 분과’에서는 국내·외 인프라를 공동 활용하고, 인력 양성 및 행정 교류 등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한 기대효과로는 △미래 한의약 혁신을 통한 국민 보건 수준 향상 및 경제 기여도 제고 △선제적 현안 대응으로 한의약 난제 해결을 위한 신속한 대응 체계 구축 △정책 통합성 강화를 통한 한의약 주요 기관 간 일관된 정책 추진 △업무 효율성 제고로 중복 업무 방지 및 자원·정보 공유를 통한 효율적 운영 등을 제시했다.

IMG_6630.JPG

이후 출범식에서는 이진용 원장(사진 왼쪽)과 이화동 원장 직무대리(사진 오른쪽)가 출범선언문 낭독과 함께 서명식을 진행했다.

한편 협의체는 향후 상시적인 세부 분과별 실무회의 진행을 통해 안건 및 관련 사업을 논의할 예정이며, 미래혁신 협의체 회의를 개최해 협의체의 연간 활동 결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이전글 “전인적 한의약, 대한민국에 균형적 의료공급 가능”
다음글 다음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