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보도자료

  • 새소식
  • 보도자료
  • 대한한의사협회 김필건 회장 2014년 대국민 신년사
  • 날짜 : 2013-12-31 (화) 10:33l
  • 조회 : 2,263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다사다난 했던 2013년 계사년이 저물고, 희망찬 2014년 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한의약을 아껴주시고,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3년은 한의약 부흥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한 해이자, 국민여러분들의 사랑과 격려에 힘입어 한의약이 국민건강증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성과를 거둔 의미 깊은 한 해였습니다.
 
먼저 동의보감의 발간 400주년을 맞아 보건복지부와 함께 왕에게 동의보감 완성본을 진상하는 ‘동의보감 진서의’ 재현 행사를 진행하고,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를 적극 후원함으로써 한의약과 동의보감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재조명한 바 있습니다.
 
또한 한의약발전과 국민건강증진에 초석이 될 ‘독립 한의약법’ 제정에 박차를 가했으며, 불법의 온상이었던 뜸사랑의 국회 침․뜸 봉사실과 동산 봉사실 등을 폐쇄하는 등 아직도 암암리에 독버섯처럼 기승을 부리고 있는 불법 무면허 한방의료행위 근절에도 소기의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아울러 한의약의 세계화를 위하여 미국 이외에 중앙아시아와 러시아, 동유럽 등에 한의사의 진출을 모색하여, 러시아 하원의회 보건위원장과 사회보험공단 관계자를 초청하고, 저를 비롯한 대한한의사협회 임원들이 러시아, 슬로바키아, 칼라칼팍 공화국, 폴란드 등을 동분서주 하며 새로운 시장개척에 나섰습니다.
 
이밖에 지난 1988년 이후 전혀 변화가 없었던 한방 보험급여 한약제제의 처방정비와 상한금액 현실화를 통하여 2014년부터는 보다 양질의 보험급여 한약제제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한한의사협회에서는 향후 주기적으로 한약제제를 수거하여 품질검사를 함으로써 양질의 한약제제가 제대로 공급되고 있는지에 대한 모니터링 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대한한의사협회에서는 2014년에도 국민 여러분들께서 보다 경제적이고 편리하게 한의의료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보건의료정책과 제도개선에 앞장설 것입니다.
 
대한한의사협회에서는 이를 위하여 한의학의 세계화한약제제의 활성화를 2014년 협회 회무의 주요 역점사업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작년 한 해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듯이 2014년에도 가급적 많은 나라에 진출하여 한의학을 수출하고, 한의사 세계 진출을 위한 거점한방병원을 마련함으로써 우리의 자랑스러운 전통의학인 한의학의 우수성을 세계만방에 널리 알려 나갈 것입니다.
 
특히 현재 직역이기주의에 매몰된 일부 양의사들의 방해로 의료인인 한의사가 현대의료기기를 자유롭게 활용하는데 제약을 받고 있으나, 한의사들이 세계 시장에 나가 해외 거점한방병원에서 마음껏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여 근거자료를 축적하고, 그 자료를 토대로 한의학이 세계 의료시장에서 국제적 경쟁력을 가지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증명해 보이도록 할 것입니다.
의료인인 한의사가 진료에 현대문명의 이기인 의료기기를 활용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자 의무입니다. 양의사들이 이 사항을 문제 삼는 것은 국민의 진료선택권을 저해하는 무책임한 처사이며, 대한한의사협회는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통하여 한의학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자유로운 의료기기 활용을 위한 데이터도 구축하는 일석이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2014년 새해에는 한약제제의 활성화를 통하여 국민 여러분들의 한약에 대한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이는데 주력할 것입니다.
 
새해부터 우수한 품질의 보험급여 한약제제가 공급되는 만큼, 한방제약회사와 함께 꾸준한 품질유지와 국민 여러분들께서 편리하게 한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한약제제 제형 다변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국민의 81.9%가 한방의료에 만족하고, 76.5%가 신뢰한다는 보건복지부의 조사결과처럼, 국민여러분들께서 보내주신 무한한 애정과 신뢰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새해에도 국민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대한한의사협회가 될 수 있도록 가일층 분발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들의 한의약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당부드리며, 2014년 새해에는 힘차게 대지를 박차고 달려가는 청마(靑馬)의 기세로 만사형통 하시고, 대한한의사협회와 함께 행복하고 건강한 한 해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1월 1일
 
대한한의사협회 회장 김 필 건
이전글 [성명서] 식약처,‘생약(제제)’→‘한약(제제)’수용불가…언제까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것인가?
다음글 [보도자료] 내년부터 보다 양질의 ‘보험급여 한약제제’ 처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