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보도자료

  • 새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한의학 세계진출 교두보 ‘유라시아 의학센터’ 개소
  • 날짜 : 2014-06-24 (화) 11:16l
  • 조회 : 2,048
보도자료
대한한의사협회
(www.akom.org)
자료배포일
2014. 6. 24(화)
매 수
총(5)매
보도 일자
즉 시
담당 부서
교육․국제․학술국 국제․학술팀
홍 보 실
보충 취재
보도자료에 대한 문의사항은
교육․국제․학술국 국제․학술팀, 홍보실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전 화
02) 2657-5000
(내선 6번, 3번)
팩 스
02) 2657-5005
 
한의학 세계진출 교두보‘유라시아 의학센터’개소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태평양국립의과대학내 설립…6월 19일 현판식 가져
 
현지 한의학 교육-남북 전통의학 교류-제약화 및 의료기술 산업화 등 중점 추진
 
 
□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와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유라시아 의학센터」설립을 통해 한의학 세계진출을 위한 본격적인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 대한한의사협회는 보건복지부와 지난 6월 19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태평양국립의과대학에서 김필건 회장과 슈마토프 태평양국립의과대학 총장,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정록 의원, 보건복지부 최영현 보건의료정책실장 등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유라시아 의학센터」개소식을 가졌다.
 
□ 이번에 설립된유라시아 의학센터는 보건복지부와 대한한의사협회의 한의약 세계화 사업 내 한의약 해외거점구축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설립된 것이며, 진출대상국 중 최초로 러시아에 의학센터를 개소하게 되었다.
 
□ 특히 이번유라시아 의학센터」는 보건복지부의 정책지원 아래 국내 보건의료단체로는 최초로 대한한의사협회가 러시아 국립기관과 협력하여 개소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며, 운영경비와 진료인력 배치 등은 대한한의사협회를 비롯한 의학센터 관련기관들이 맡게 된다.
 
□ 앞으로「유라시아 의학센터」에서는 ▲한의학 교육․학술(현지 의사대상 전통의학 교육과정 개설, 전통의학 서적 번역 및 지식 네트워크 구축사업) ▲남북 전통의학 교류(남북 전통의학 공동연구, 자생약초 자원개발 사업) ▲제약 및 의료기술 산업(기존 전통약재의 제제화 및 신약 개발) 등을 추진하게 된다.
 
□ 또한 ▲유라시아 전통의학 관련 국제 학술대회 개최 ▲WHO 및 전통의학 국제학회와의 협력사업 등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 이를 위해 대한한의사협회와 태평양국립의과대학은 양측이 인증하는 북한 기관과 함께 각 단체의 대표를 이사회 의장으로 하는 이사회(각 5인 이내 이사 추천)를 구성하여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 향후「유라시아 의학센터」의 인력과 자금지원 등 구체적인 운영을 비롯한 모든 재정계획은 3국 단체 대표들로 구성된 이사회를 통해서 결정된다.
 
□ 김필건 대한한의사협회장은 “이번 「유라시아 의학센터」 개소는 인류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숭고한 가치를 추구하기 위한 역사적인 첫 발을 내딛는 참으로 뜻 깊은 일”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고「유라시아 의학센터」를 발판으로 하여 한의학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보다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또한 김필건 대한한의사협회장은 “이번「유라시아 의학센터」개소를 계기로 우수한 한의사 인력의 해외진출을 적극 모색함으로써 한의학의 독창적이고 탁월한 치료 및 예방효과를 전세계에 알리는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아울러 보건복지부 최영현 보건의료정책실장은 한․러간의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언급하며「유라시아 의학센터의 설립을 축하하고, 한국과 러시아 간 교류와 협력의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원했다.
 
□ 한편「유라시아 의학센터」개소식 이후에는 한의학의 연구현황과 주요 성과를 설명하고, 러시아 전통의학 및 보완대체의학의 현황과 미래전략을 소개하는 기념 포럼도 개최됐다.
 
□ 대한한의사협회에서는 지난 2013년 11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태평양국립의과대학에「유라시아 의학센터」설립을 위한 계획안을 마련하고 협의를 진행해 왔으며, 올해 3월 구체적인 설립안을 확정하고 마침내 이번에 결실을 맺게 되었다.
 
 
첨 부: 유라시아 의학센터」개소식 관련 사진 3부. 끝.
 
 
<대한한의사협회
김필건 회장(사진 오른쪽)과 슈마토프 태평양국립의과대학 총장>
 
<유라시아 의학센터 개소관련 업무협약 체결 후 단체사진>
 
<유라시아 의학센터 현판모습>
 
이전글 [보도자료] 흡연청소년 68.7%“한방금연침으로 금연효과 봤어요!”
다음글 [보도자료] 대한한의사협회 '대국민 한의진료 체험 수기' 공모